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2월 비농업 부문 고용 보고서 요약

by 튼실한 2023. 3. 11.
반응형

 

다소 안도한 2월 비농업 부문 고용보고서

요즘 이슈가 3월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얼마나 가져가느냐입니다. 파월 연준 의장도 최근 의회 청문회에서 앞으로 있을 경제 지표를 가지고 기준금리 인상의 근거를 찾겠다고 상하원 청문회에서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근거 자료 중 하나인 고용보고서가 간밤에 발표되었습니다.

출처: 미국 노동통계국(bls.gov)


 
고용은 역시 강하지만 세부 지표들을 보면 개선되는 모습도 찾을 수가 있었는데, 2월 고용보고서 결과를 보겠습니다.

  • 2월 비농업 부문 고용 31만 1천 명 증가(예상치 22만 5천 명 증가)
  • 2월 실업률은 3.6%(전월 3.4%)
  • 2월 경제활동 참가율 62.5%(전월 62.4%)
  • 2월 시간당 평균 임금 33.09달러(전월 33.01달러)
  • 2월 평균 주간 노동시간 34.5시간(전월대비 0.1시간 감소)

위의 지표에서 보면 고용은 여전히 강한 것으로 보이는데, 여기서 자세히 봐야 할 것은 31만 명 증가에서 서비스 분야의 고용이 24만 5000개가 늘어 전체 증가분의 약 78.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상대적으로 움츠렸던 서비스 업종의 기지개를 켜면서 고용이 상대적으로 강함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업률도 전월대비 0.2% 높아졌지만 아직 여전히 노동 시장은 강하다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금 상승률의 둔화하는 모습을 보인 점에서 어쩌면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보였습니다.
 
임금 상승률의 둔화라는 것을 쉽게 풀어보면 시장에 돈이 많이 풀리지 않는다는 말인데, 이는 물가 상승에는 상당한 제약을 받을 수 있는 요인입니다. 연준의 제일 우선순위가 인플레이션을 잡는 것인데, 그로 인해 과도한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는데, 역으로 말하면 임금 상승률 둔화로 인해 인플레이션 상승 요인이 감소하면 과도한 기준금리 인상을 할 필요가 없다고도 말할 수 있겠죠.
 

그래서, 3월 FOMC에서 0.25%p 기준금리 인상??

그럼, 임금 상승률이 둔화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연준에서 3월 기준금리 인상을 0.25%p를 하느냐 인데요, 이건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2월의 고용보고서에 근로시간의 감소와 평균임금 성장률은 둔화했지만, 고용보고서의 핵심은 고용이기에 2월의 고용은 아직도 강하다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근로시간 감소와 평균임금만 가지고 기준금리 0.25%p를 논하기엔 시기상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고용보고서의 여파인지는 모르지만 3월 기준금리 인상 예측도 간밤의 고용보고서가 발표되고 난 뒤 0.25%p 기준금리 인상 쪽으로 무게추가 확 기울었습니다. 전날 0.25%p 인상 가능성에 39.1%였는데, 간밤에는 60% 수준까지 올랐으며 0.5%p 인상은 전날에 비해 대폭 하락하였습니다. 이번 FOMC 회의에서 연준 인사들의 매파와 비둘기파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장면이기도 합니다.

출처: 인베스팅닷컴

3월 FOMC 회의를 앞두고 다음 주 중요한 경제지표 발표가 있습니다. 바로 소비자물가지수(CPI)인데요. 그리고 소매판매와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연달아 지표가 나오는데, 3월의 기준금리 인상에서 이렇다 할 말들이 많은데, 다음 주에 시리즈로 나올 경제 지표를 보면 방향성이 정해지리라 판단합니다. 무엇보다도 연준의 정책 결전에 영향을 미칠 14일에 있을 CPI 관문을 통과하는 게 중요합니다. 

 

여러모로 머리 아픈 요즘입니다. 실버게이트의 FTX 사태로 인한 가상화폐의 폭락과 SVB 사태로 인한 증시 전체로 확산될 지의 여부 등으로 좋은 뉴스는 볼 수가 없군요. 하지만 기온이 많이 올라가면서 비로소 봄이 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주말행복하게 알차게 보내시면서 에너지 충전 가득 하기실 바랍니다

 

 

 

미국은 매년 매년 3월 둘째 일요일(올해 3월 12일)부터 서머타임을 적용합니다. 이에 증시도 평소보다 1시간 일찍 개장을 하게 되어 다음 주 월요일부터는 22:30에 개장을 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