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아침에 물 한잔으로 챙기는 나의 건강

by 튼실한 2022. 6. 6.
반응형

들어가며..


여러분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제일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인지요?
음악을 듣는 사람, 화장실부터 찾는 사람, 커피를 내리는 사람 등 하루를 여는 방법은 꽤나 다양하겠죠?

그리고, 막연히 몸에 좋을 것이라는 생각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 1~2잔을 들이켜는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실제 아침 공복 상태에서 마시는 물은 우리 몸 건강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오늘은 아침 공복에 물을 마시면 좋아지는 건강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부 노화 예방

노화 예방
출처: lass.co.kr

은 피부 미용에도 직접 영향을 끼칩니다.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수분이 부족해서인데요.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마시는 물 한잔은 노화를 촉진하는 독성 성분은 씻겨 피부 세포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하루 2L 이상의 물을 마시게 되면 림프계 순환이 원활해져 지방배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피부에 충분한 수분 공급이 이루어져 노화를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2. 체중 감량


체중 감량
출처: 시사저널

- 신진대사 촉진

많은 사람들이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라는 말을 합니다. 이 말은 절대로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살이 찔까봐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은 비만을 부추기는 행위라고 합니다. 

 

우리 몸은 목마름과 배고픔을 혼동하는데, 목이 마를 때 물을 마시지 않으면 우리 몸이 이를 배고픔으로 인식하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 때 물을 마시면 식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은 열량이 없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 훌륭한 다이어트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물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몸 안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하고 이 과정에서 열량 소모가 늘어나므로써 체중을 감소시키는 이중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소화기능 개선

소화 기능 개선
출처: lass.co.kr

아침에 마시는 따뜻한 물 한잔은 수면시간동안 움직이지 않고 경직되어 있던 위장의 활동을 도와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위산을 줄여 속 쓰림 등 소화불량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공복에 물 마실 때 Tip

1.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물

아침에 목마른 갈증을 빠르게 해소하기 위해 찬물을 벌컥벌컥 마시는 것은 건강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차가운 물을 공복에 갑자기 마시게 되면 밤새 운동을 하지 않은 내장기관들이 놀라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물을 미지근하거나 따뜻하게 해서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입을 헹구거나 양치하고 마시기
사람 입 안의 세균은 잠을 잘 때 가장 많이 번식한다고 합니다. 이는 자는 동안 닫혀있는 입 안에서 혐기성 박테리아가 대량 번식하기 때문인데 일어나자마자 바로 물을 마시기 보다는 양치를 한 후에 물을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만약 양치를 하는 것이 귀찮게 느껴질 경우 입안을 한 번이라도 꼭 헹군 후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밤새 입안에 번식된 세균을 물과 함께 마시게 되는 것이 되겠죠.

나가며..


아침에 일어나면 커피부터 먼저 찾는 분들이 있습니다. 텁텁해진 입안을 개운하게 만들기 위하여 그리고, 아직 덜 깬 잠도 깨우고 하루를 맑은 정신으로 시작하기 위한 이유가 대부분일 겁니다. 공복의 커피 한잔에 장점 또한 많지만 자신의 건강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에는 동의를 하실 겁니다.

 

생명의 근원이자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될 '물', 이제부터 아침에 일어나면 공복에 물 한 잔 마시는 습관으로 우리의 건강을 스스로 지키는 건 어떤지요?


아침에 물 한잔으로 챙기는 나의 건강




반응형

댓글